이해하기 쉽게 풀어 말해주는 물리학의 역사와 그 영향

안녕하세요. 과학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과학 유튜버 석군입니다. 제 첫 번째 블로그는 물리학의 발전 과정 중 큰 의미를 가지는 역사를 나누고 그 영향을 간략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1. 고대 그리스 물리학(기원전 6세기 - 기원후 1세기):   탈레스, 아나크시만드로스 및 아리스토텔레스 과 같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물질, 운동 및 인과 관계의 개념을 포함하여 물리적 세계의 본질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이후 물리학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이 현대 물리학에 미친 영향 2. 중세 물리학(5세기 - 15세기):   중세 시대에 아랍과 유럽 학자들은 힘 개념의 발전, 빛과 광학 연구, 역학 연구 등 물리학 분야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중세시대 철학과 과학은 현대 물리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까? 3. 뉴턴 역학(1687):   아이작 뉴턴의 운동 법칙과 만유인력의 법칙은 물체의 움직임과 그 행동을 지배하는 힘을 연구하기 위한 수학적 틀을 제공함으로써 물리학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뉴턴 역학은 물리학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고 천문학, 공학, 기술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어 그 영향이 엄청났습니다. 운동과 힘의 비밀을 풀어낸 아이작 뉴턴 4. 열역학(1824):   열역학은 열, 일 및 에너지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물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도 알려진 열역학 제1법칙은 에너지가 생성되거나 파괴될 수 없으며 단지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변환될 뿐이라고 명시합니다. 열역학 제2법칙은 모든 에너지 전달 또는 변환에서 우주의 총 엔트로피가 증가한다고 말합니다. 열역학은 엔진, 냉장고, 발전소 등 사회를 변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술 발전의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그 영향이 지대합니다. 열기관에서 엔트로피로: 열역학의 역사를 통한 여정 5. 통계역학(1902):   통계역학은 열역학 및 대규모 입자 시스템의 거동 연구에 통계적 방법을 적용하는 물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통계역학은 기체,

고대 그리스 철학이 현대 물리학에 미친 영향

안녕하세요! 과학을 쉽게 설명하는 과학 유튜버 석군입니다.

오늘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을 살펴보고 현대 물리학에 미친 영향 등을 살펴볼께요.


고대 그리스 물리학은 기원전 5세기경부터 기원후 3세기까지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발전시킨 물리 이론과 개념을 말합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자연 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현대의 물리학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탈레스

  1.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은 우주의 본질에 관한 초기 물리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탈레스(Thales, 기원전 624-546년)는 우주의 모든 일들이 신의 행위로 결정된다고 보기 보다는 우주의 본질, 즉, 그렇게 돌아가게 끔 만들어진 기본적인 성질이 있다는 제안을 한 최초의 철학자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우주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었죠. 반면 동시대 철학자 중 한 명인 아나크시만드로스(Anaximander, 기원전 610-546년)는 우주가 그가 "아페이론(apeiron)"이라고 부르는 정의되지 않은 물질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는데, 그래야 물을 제외한 다른 물질도 설명이 가능하다고 믿었기 때문이었죠.

피타고라스

  1. 피타고라스 학파: 

피타고라스(Pythagoras, 기원전 580-500년)를 따르는 철학자와 수학자 그룹인 피타고라스 학파는 우주가 수학적 관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것이 숫자로 설명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기하학과 다양한 모양과 비율 간의 관계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를 개발했습니다. 우주가 숫자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은 2500년이 지난 현대 과학까지 이어지죠.^^

아리스토텔레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기원전 384-322년)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 그의 작품은 물리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계가 흙, 물, 공기, 불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또한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개념을 포함하여 운동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와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떨어진다는 아이디어를 개발했습니다.

아르키메데스

  1. 역학에 대한 아르키메데스의 연구: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기원전 287-212년)는 역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중요한 공헌을 한 그리스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였습니다. 그는 물체가 유체(기체와 액체)에 뜨거나 가라앉는 방법을 설명하는 부력의 법칙을 개발했으며 물체에 의해 대체된 유체(기체와 액체)의 부피가 물체 자체의 부피와 같다는 변위의 원리를 공식화했습니다. 바로 목욕하다 자신의 몸 부피만큼 흘러 넘친 물을 보고 ‘유레카’를 외친 그 일화의 주인공이죠.

데모크리토스

  1. 원자론자: 

레우키포스(Leucippus,기원전 5세기)와 데모크리토스(Democritus,기원전 460-370년)를 포함한 철학자 그룹인 원자론자는 우주가 원자라고 부르는 작고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밀도와 경도 같은 물질의 성질이 원자의 배열에 의해 결정되고 물질의 변화는 원자의 재배열에 의해 일어난다고 믿었습니다. 2,000년도 훨씬 전에 지금의 입자물리학의 기초를 생각해냈다니 놀랍지 않나요?

보시다시피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현대 물리학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자연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그들의 생각과 이론은 나중에 물리학자와 과학자들에 의해 발전되고 확장되었으며 오늘날 우주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음 시대에 대해서도 살펴보죠!

중세시대 철학과 과학은 현대 물리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까?